애플 워치 SE는 최신 스마트 워치 중 하나로 S6칩, 광학 심박수 센서, 상시 작동하는 고도계 및 낙하 감지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2020년 9월에 출시된 애플 워치 SE는 처음 출시된 SE 모델로 다음 제품은 언제 나올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SE 모델의 2세대 모델이 나오기는 몇 년이나 걸렸는데 다른 모델들보다 SE 모델은 출시 시기가 긴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애플 워치 SE와 함께 출시된 애플 워치 시리즈 6은 올 가을쯤에는 새로운 모델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SE
애플-워치-SE

아직 새로운 애플 워치 SE 모델에 대한 소식이 전혀 없으므로 애플 워치 SE를 구입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애플 워치 SE는 견고한 올 라운드 애플 워치입니다. 보다 프리미엄급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애플 워치 시리즈 6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가성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과 건강기능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은 애플 워치 시리즈 3 보다 더 많은 기능이 담긴 애플 워치 SE가 너 나아 보입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3은 더 오래된 모델이고, 디스플레이도 저 작고, 칩셋도 더 오래되었으며, 나침판, 낙하 시스템은 없는 모델입니다. 

 

구매방법

애플 워치 SE는 공식 애플 스토어 359,000원 부터 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쿠팡에서는 애플워치 SE를 350,030원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애플 공홈보다 온라인에서 사는 것이 싼 경우가 있습니다. 

 

버그

일부 애플 워치 시리즈 5와 SE 모델은 절전모드에서 충전을 하면 충전이 되지 않는 버그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버그는 watchOS 7.3.1에서 해결되었지만 이러한 버그를 겪으시는 분들은 무료로 애플 수리센터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애플 워치 SE의 케이스는 애플 워치 시리즈 6과 동일하며, 40mm와 44mm 크기의 슬림형 디스플레이 중에 선택 가능합니다.

 

 두께는 10.4mm이며 2015년 애플 워치가 출시된 이후 동일한 사각형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 워치 SE는 이전 애플 워치 밴드 옵션과 모두 호환 가능합니다. 

 

애플 워치 SE 40mm 모델 : 높이 40mm, 폭 34mm, 무게 30.5g

애플 워치 SE 44mm 모델 : 높이 44mm, 폭 38mm, 무게 36.5g

애플-워치-SE
애플-워치-SE

모든 애플 워치 SE 모델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는데 아주 가볍고, 가성비가 좋으며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애플 워치 SE 모델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컬러가 있습니다. 

 

애플-워치-SE-색상
애플-워치-SE-색상

애플 워치 SE 모델은 블랙 세라믹, 크리스털 뒷부분에서 심박수를 감지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애플-워치-SE-뒷면
애플-워치-SE-뒷면

애플 워치 측면의 버튼을 이용해서 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버튼을 이용해서는 긴급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애플 페이 구매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SE-측면
애플-워치-SE-측면

애플 워치 측면의 동그란 버튼은 정확하게 작동하는데 애플 워치 SE를 사용하는데 엄청 편리하게 됩니다. LTE 모델은 동그란 버튼에 빨간색 링이 있습니다. 반면 GPS 전용 모델에는 빨간색 링이 없습니다. 

 

 

 

 

 애플워치 SE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모드를 제공합니다. 애플 워치 SE에는 항상 켜져 있는 기능을 제외하고는 애플 워치 시리즈 6과 거의 비슷한 디스플레이 모드를 탑재했습니다. 1000 니트와 밝기를 갖추고 있고 Ion-X 글라스로 디스플레이에 스크래치가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40mm 애플 워치 SE의 해상도는 324 x 394 픽셀입니다. 디스플레이 영역은 759mm입니다.

44mm 애플 워치 SE의 해상도는 368 x 448 픽셀입니다. 디스플레이 영역은 977mm입니다.

 

방수 기능

애플 워치 SE 모델은 수심 50m까지 물에 잠기는 것을 버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커는 유일하게 물이 침투되는데 습기에 노출된 이후에 소리 진동을 이용해서 물이 배출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애플-워치-SE-방수
애플-워치-SE-방수

50m까지 방수가 되기 때문에 애플 워치 SE는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수영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얕은 물에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스쿠버 다이빙, 수상 스키, 샤워 등 높은 속도로 물이 떨어지거나, 깊이 잠수해야 하는 활동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애플 워치는 물에 의한 손상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물로 인해서 애플 워치 SE가 고장 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S5 칩

애플 위치 SE에는 듀얼코어 S5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칩은 애플 워치 시리즈 5에서 사용된 칩과 동일합니다. 애플은 S5 칩이 다른 저가형 제품인 애플 워치 시리즈 3보다 두배 더 빠르다고 언급했습니다.. 

 

건강 기능

애플 워치 SE는 애플 워치 시리즈 6과 동일한 많은 건강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혈액 산소 센서와 심전도 측정 기능은 빠져있습니다. 

 

애플 워치는 심박세동 같은 건강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낮은 심박수, 높은 심박수 등 비정상적인 심박수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는 낙상 감지와 같은 기타 중요한 건강 관련 기능을 지원합니다. LTE 모델은 국제 SOS 기능을 지원해 어디서나 긴급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모니터링

watOS 7 부터는 밤에 착용하면 수면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매일 밤 수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더 나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통계를 제공합니다. 

 

구형 애플 워치 모델에서도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면 추적이 가능하지만 애플 워치 SE는 배터리 효율성이 향상되고 충전 속도가 빨라져서 하룻밤 자고 나면 아침에 애플 워치를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애플 워치 SE는 최대 18시간동안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90회의 시간확인, 90회의 알람, 45분의 앱 사용, 블루투스 음악을 재생하는 60분 운동을 기본적으로 가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LTE 모델의 경우 애플은 4시간의 LTE연결과 14시간 아이폰 연결할 경우입니다. 

 

  • 라이브러리 오디오 재생 - 최대 10시간
  • LTE를 통한 오디오 재생 - 최대 7시간
  • 패밀리 설정 - 최대 14시간
  • LTE 통화 - 최대 1.5시간
  • 실내운동 - 최대 10시간
  • 야외 운동 (GPS) - 최대 6시간
  • 야외 운동 (GPS + LTE) - 최대 5시간

애플 워치는 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1.5시간이 걸리고 0%에서 최대 충전까지 2.5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연결성

애플 워치 SE 모델에는 시리즈 6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W3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애플 위치는 GPS와 GPS+ 셀룰러 두 모델이 있습니다. GPS+ 셀룰러 SE 모델은 LTE연결이 되어 있는 반면, GPS 전용 모델은 LTE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LTE

LTE 연결은 애플 워치 시리즈 3부터 가능했습니다. LTE 연결이 된 애플 워치는 아이폰이나 와이파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TE를 완전히 연결해 아이폰 없이 사용하려면 아이폰 6s 이상이 있어야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어서 애플 워치가 완전히 독립적인 것은 아닙니다. 

 

애플 워치 OS7

애플 워치 SE는 watchOS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watchOS 7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watchOS 7은 여러 시간대를 표시하는 GMT 화면, 타이머, 사용자 지정 스타일로 시간을 표시하는 기능, Jeff McFetridge의 일러스트, 애플워치 메모 등 다양한 화면이 있습니다. 

애플-워치-SE-화면

 

 

 

 

 

엄청 길어졌네요. 내일 다시 업데이트할게요! 마무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