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는 전자 상거래의 장점을 소셜미디어와 결합한 것을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은 현재 894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앞으로 7년 안에 6,04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주목해야 합니다.

 

소셜 커머스란 무엇인가요?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제품 검색에서 구매 프로세스까지 소비자의 모든 쇼핑 경험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바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페이스북-소셜-커머스
제시믹스-페이스북-쇼핑

출처: Facebook
 

현재 소셜커머스가 가능한 소셜 앱으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커머스는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올라온 예쁜 옷을 보고 "웹사이트에서 보기"을 눌러 바로 앱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또는 페이스북 피드를 스크롤할 때 적절한 가격의 우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매"를 클릭하여 손쉽게 소비가 이루어지고 소비자들은 페이스북의 다양한 콘텐츠를 흐름이 끊기지 않고 소비할 수 있게 됩니다. 

 소셜커머스는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쇼핑의 방식입니다. 온라인 마케터라면 소셜커머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소셜커머스 vs.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이커머스는 웹사이트나 전용 브랜드 앱을 통한 쇼핑 경험을 말합니다. 소셜커머스는 정의상 고객이 소셜 미디어 경험을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소셜커머스와 이커머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소셜 셀링은 잠재 고객 목록을 만들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지속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소셜커머스를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7가지 이유

소셜커머스가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7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는 쇼핑을 사회적 경험으로 만든다.

소셜 미디어에서 쇼핑하는 것은 일반적인 전자 상거래보다 훨씬 더 많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소비자들은 구매에 대해 친구들과 쉽게 상의할 수 있고, 새로 구매한 제품을 자랑하고, 코멘트를 하고, 다른 쇼핑객들의 코멘트를 검토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직접 교류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하루를 보내는 일상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에게 소셜커머스는 차선책일 수도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는 마찰을 없앤다.

 보고, 클릭하고, 사면 끝입니다. 소셜 미디어 상점에서는 소비자 구매 과정에서 마찰을 제거하여 제품의 발견부터 구매까지 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궁극적으로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판매가 이뤄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만약 소비자가 당신의 광고에서 당신의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된다면, 장비구니에 상품을 추가하고, 결제가 일어나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 불필요한 단계들을 없앤다.

소셜 커머스로 많은 돈이 모이고 있습니다. 한 리서치에서는 향후 3년 이내에 전자 판매액이 7,35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흐름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의 잠재 고객들이 이미 모여있는 온라인 공간에 당신의 상품을 가져와야 합니다.  

 쇼핑객의 81%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상품을 리서치하고, 핀터레스트 이용자의 48%가 쇼핑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고객이 찾고 있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마케터의 할 일입니다. 

 

 

  • 소셜커머스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다.

소셜커머스는 거래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피드백을 수집하기에도 매우 유용한 곳입니다. 잠재 고객에게 참여를 유도하여 제품 개발 및 재고 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고객이 누구인지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견이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즐겨 쇼핑하는 곳이다.

목표 연령대가 18세에서 34세 사이라면 이미 그들은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이 나이 때의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48%가 2019년에 소셜 미디어에서 구매를 한 적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직 쇼핑을 해보지 않은 이들의 27%가 소셜 커머스를 사용해 보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 잠재 고객을 타기팅 한다.

 소셜커머스에서는 엄청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광고를 적절하게 조정하고 공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소셜커머스는 전통적인 전자상거래와 마케팅이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특정 상품을 좋아하는 사람들 앞에서 바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셜커머스를 위한 최고의 플랫폼은?

현재 소셜커머스를 제공하는 소셜 플랫폼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과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중 "쇼핑하기" 옵션을 추가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현재 사용 가능한 소셜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페이스북 Shop

Facebook Business 페이지를 사용하여 뉴스를 공유하고, 팬들과 연결하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Shop에서는 섬세하게 본인의 쇼핑몰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올리고 싶은 제품을 선정하고 쇼핑몰의 글꼴, 이미지 및 색상을 브랜드에 맞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기존 제품 카탈로그를 가져와서 만들어도 되고 처음부터 새롭게 만들어도 됩니다. 


 페이스북 Shop은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프로필, 인스타그램 쇼핑 광고 또는 쇼핑 가능한 스토리와 게시물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브랜드와 직접 메신저 대화를 열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인스타그램 상점

60%의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제품을 발견합니다. 내 브랜드 제품들이 그 안에 있어야 좋겠죠. Instagram Shops를 사용하면 앱의 어디에서나 사진과 동영상에 포함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를 통해 기업은 스토리나 게시물에 제품에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Instagram Shop을 설정하려면 해당 지역에 거주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결된 Instagram Business 계정이 있으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의 상거래 정책과 가맹점 약정에도 따라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샵은 서비스가 아닌 상품만 판매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소셜커머스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핀터레스트는 해당 브랜드의 핀터레스트 상점에 표시되는 "제품 핀"을 만들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핀터레스트 내에서는 구매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이미지를 클릭하면 핀터레스트에서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이동하여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의 89%가 쇼핑하고 싶은 물건을 보기 위해 핀터레스트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효과적인 소셜커머스를 위한 6가지 팁

소셜 커머스를 만들고 판매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팁입니다. 

팔로워와 소통하기

훌륭한 소셜 커머스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셜" 부분을 기억해야 합니다. 제품만 무작정 보여줘서는 판매가 어렵습니다. 소비자의 질문에 답하고, 가치와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인간적이고 진실한 태도를 보이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챗봇을 설치하여 쇼핑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듣기

매장에 대한 의견과 공유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답변하거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모든 플랫폼에 걸쳐 소셜 모니터링을 설정하는 것도 여러분의 한계에서 벗어나 업계 소식을 포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리뷰를 장려하기

온라인 쇼핑객의 93%는 리뷰가 그들의 결정을 좌우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입소문을 타도록 하세요. 제품을 판매하고 난 이후에는 자동 전자 메일, 체험단, 후기 이벤트 같은 인센티브를 통해 온라인에서 긍정적인 리뷰를 쌓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몇 가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후에는 소셜 피드에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고객과 라이브로 소통하거나, 긍정적인 댓글을 남기는 방법 등 창의적인 방법으로 공유하도록 합니다. 

 

 

 


도달 범위를 정하기

소셜 미디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구입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대 책정하기
소셜커머스는 의류, 강아지 장난감, 리스케 도자기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명품 제품은 일반적으로 성공적이지 못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관련된 위험 때문에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대의 물건을 구입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Shopify의 데이터는 70달러 미만의 가격이 이상적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물론 소셜커머스는 전체 디지털 마케팅 퍼즐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인터넷 전반에 걸쳐 참여, 판매 및 흥미를 유발하는 강력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최고의 성공 기회를 얻으려면 모든 플랫폼에 걸쳐 브랜드를 구축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