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셨나요? 디자인과 UI이 개선된 윈도우 OS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새로운 윈도우 11이 마음에 드시길 바랍니다. 이제 윈도우 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항들과 컴퓨터를 사용하기 전에 처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니다.

윈도우-11
윈도우-11


윈도우 11 체크리스트

작업 표시줄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11의 테마와 바탕화면, 새로운 날씨와 뉴스 위젯을 설정하는 방법 등등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윈도우 11 바탕 화면 및 테마

기본 윈도우 배경 화면은 결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기본 설정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변경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행히도 바탕화면을 무료로 찾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 Pixabay - 무료 배경화면 찾기
  • Canva – 나만의 배경화면 디자인 만들기
  • SkinPacks – 스타트렉 같은 고품질 테마 기반 바탕화면 찾기

 위 사이트에서 멋진 바탕화면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2. 작업 표시줄을 왼쪽으로 정렬하기

윈도우 11에서는 작업표시줄의 아이콘들이 화면의 중앙에 표시됩니다. 혹시 가운데 있는 프로그램들이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윈도우 10 이전처럼 원래있던 대로 왼쪽으로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을 왼쪽에 정렬하고, 윈도우 10 시작 메뉴를 가져오고, 윈도우 11에서 전체 화면 시작 메뉴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자세한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3. 위젯 설정 또는 비활성화

윈도우 11은 위젯을 도입했습니다. 오래 전 윈도우 7에서 가젯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윈도우 11의 위젯이 없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더 많았던것 같습니다. 

윈도우 11에서 작업 표시줄의 위젯을 누르면 날씨, 주식, 뉴스, 사진, 이메일 및 할 일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타사 앱은 아직 지원되지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지원을 늘려가겠다고 하였습니다. 
  
뉴스와 날씨에 관한 한 MSN 사이트에서 쉽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 패널 자체에서 개별 위젯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위젯-설정
윈도우-11-위젯-설정

위젯을 완전히 비활성화하려면 설정(Windows 키+I)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로 이동하여 위젯 스위치를 켭니다.

 

윈도우-11-위젯-비활성화
윈도우-11-위젯-비활성화

 

4. 작업 표시줄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팀 채팅 비활성화

마이크로소프트 팀은 화상 통화 및 회의는 물론 채팅 및 프로젝트 관리에 사용되는 앱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어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줌이 제공하는 단순성과 사용 편의성을 더욱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행히 간단하게 설정에서 채팅을 끌 수 있습니다.

 

 

5. 관리 센터 설정(Action Center)

관리 센터는 윈도우 11에서 약간 재설계되었습니다. 다소간, 그래도 여전히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제 더 작아지고 실행할 때 더 적은 화면 공간을 차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관리 센터(윈도우 키+A)를 열고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설정(윈도우 키+I) > 시스템 > 알림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관리-센터
윈도우-관리-센터

알림을 받을지 여부를 선택하고, 어떤 앱에서 알림을 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서 Focus Assist(포커스 어시시트)를 설정하여 근무 시간을 설정하고 우선순위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커스 모드를 실행시키는 동안 허용된 앱의 알림만 받게 됩니다. 

 

윈도우-11-설정-포커스-어시스트
윈도우-11-설정-포커스-어시스트

다음 세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끄기 – 기본 알림 메뉴에서 활성화한 앱과 사람들의 모든 알림을 받습니다.
  • 우선순위만 – 우선 순위 목록에 허용된 앱의 알림만 받습니다.
  • 알람만 - 알림을 받지 못하지만 활성 알람은 울립니다.

 

마지막으로 포커스 어시스트 시간이 끝나면 모든 알림의 요약을 수신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할 때 알림을 끄는 다른 스마트 옵션도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내려보시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멀티 데스크톱 체크아웃

윈도우 11에는 다중 데스크탑이라는 또 다른 유틸리티 도구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 둘 이상의 데스크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는 개인용, 하나는 작업용, 하나는 게임용 등 다양한 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10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 11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는 여러 설정을 만들고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바로 가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멀티-데스크탑-체크아웃
멀티-데스크탑-체크아웃

 

 

 

 

 

요약: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한 후 해야 할 것들

소개해 드린 것들은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한 후 할 수 있는 것들 중에 일부입니다. 컴퓨터를 설정하는 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지만 최대한 활용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데이터의 무결성도 확인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윈도우 11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