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랙 메시지를 자신의 노션의 할 일 목록에 넣기 위해서는 연동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방법을 이용하면 알림만 받을 수 있으며 타사 어플을 하용하 면 원하는 것을 노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션과 슬랙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연동하는 것과 타사 앱을 통해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차이점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출처는 업테크입니다. 

노션-슬랙-연동
노션-슬랙-연동

기본 방법으로 슬랙과 노션 연동

타사 앱을 사용하기 전에 슬랙에서 제공하는 노션 전용 앱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과정은 쉽습니다. 슬랙에서 노션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슬랙에서-노션-설치
슬랙에서-노션-설치


그런 다음 노션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슬랙 채널 연결을 선택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권한과 Slack 채널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slack-채널-연결
slack-채널-연결

 

Slack용 Notion 앱을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노션 페이지 업데이트 및 편집
  • 노션 페이지 내 멘션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리기


보시다시피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본 노션 봇은 노션의 변경 사항에 대해서만 슬랙에 알림을 보냅니다. 슬랙의 노션 페이지에 항목을 자동으로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 타사 자동화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노션 템플릿 추천 TOP 10

노션 –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소프트웨어의 유연성과 모듈식 동작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페이지 구축을

junetony.junebest.com

 

 

타사 앱을 사용하여 슬랙과 노션 연동 

슬랙 내에서 노션 페이지에 항목을 추가하려면 타사 앱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IFTTT는 노션과 슬랙을 자동화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Zapier라는 유사한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Zapier를 사용하면 많은 어플을 사용할 수 있고 무료입니다. 

노션과 슬랙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Zap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방법을 따라 하시면 슬랙의 메시지를 노션에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Zapier 설정하기

1. 아래 Zap 링크를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웹 페이지에서 Try this Zap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션 to 슬랙 Zap 사용하기

노션-to-슬랙
노션-to-슬랙

2. 다음으로 Zapier 사이트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ID를 사용해 가입합니다. 

Zapier-가입하기
Zapier-가입하기

3. 가입이 완료되면 시작하기(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여 필요에 따라 Zap을 구성합니다.

Zapier-시작하기
Zapier-시작하기

4. 다음으로 Zapier에서 슬랙 계정 연결을 요청합니다. 또한 슬랙 메시지 및 공개 채널을 읽을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합니다.

Zapier와-슬랙-연결
Zapier와-슬랙-연결

 

5. 필요한 모든 권한을 제공하면 아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Zapier-슬랙-연결하기
Zapier-슬랙-연결하기

6. 이제 노션 계정을 Zapier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제 조금 복잡해지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슬랙과-노션-연결
슬랙과-노션-연결

7. 연결을 요청하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노션 웹으로 들어가서 연결해야 합니다.

Zapier-권한-설정
Zapier-권한-설정

 

 

 

 

 

 

노션 설정하기

8. 노션 웹 앱에서 설정과 멤버 옵션을 클릭합니다.

노션-설정과-멤버
노션-설정과-멤버

 

9. 통합 탭에서 나를 위한 통합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나를-위한-통합-만들기
나를-위한-통합-만들기

10. 통합 메뉴에서새 통합 만들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새-통합-만들기
새-통합-만들기

11. 새 통합 만들기에서 새로운 이름을 지정합니다. 

새-통합-만들기-설정
새-통합-만들기-설정

 이름을 설정하고 연결할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이 단계에서 통합 토큰을 볼 수 있습니다. 내부용 통합 토큰을 복사하세요. 우리는 Zap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내부용-통합-토큰
내부용-통합-토큰

 

13. 다른 모든 옵션은 기본값으로 둡니다. 아래로 이동하여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사항-저장
변경-사항-저장

14. Zapier용 통합 코드를 생성했으므로 먼저 통합 토큰을 노션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해야 합니다. 참고하자면 노션 페이지는 노션 데이터베이스와 다릅니다. 노션에 이미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노션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새 페이지를 만드세요. 데이터베이스 섹션에서 템플릿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표를 선택했습니다. 목록, 게시판 또는 캘린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다른 것을 선택하면 페이지가 Zapier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노션-새로운-페이지-만들기
노션-새로운-페이지-만들기

15. 노션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션-페이지-공유
노션-페이지-공유

16. 공유 드롭다운에서 초대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션-페이지-공유에서-초대
노션-페이지-공유에서-초대

 

17. 팝업에서 방금 생성한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초대 버튼을 클릭합니다.

 

 

 

 

 

 

 

Zapier 설정

18. 이제 Zapier 통합 토큰 페이지로 돌아가세요. 노션, 즉 12단계에서 복사한 통합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다음으로 예,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션-코드-입력
노션-코드-입력

19. 다음으로 노션 페이지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노션 페이지 이름을 찾을 수 없으면 목록 새로 고침을 클릭하십시오. Zapier가 노션에서 업데이트된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ZAPIER-설정
ZAPIER-설정

20. 다음 페이지에서 Zapier는 노션 데이터베이스의 행을 표시됩니다. 입력하려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임의의 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1. 다음 단계에서는 슬랙 메시지 콘텐츠를 노션 데이터베이스 행에 매핑해야 합니다.

노션과-슬랙-연결하기
노션과-슬랙-연결하기

 

22. 다음 페이지에서 Zapier는 Zap을 테스트하도록 요청합니다.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노션에 테스트 메시지를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노션-테스트하기
노션-테스트하기

 

23. 모든 단계를 주의 깊게 따랐다면 테스트에 성공할 것입니다. Zapier에서 다음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더미 항목에 대한 노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노션-테스트-성공
노션-테스트-성공

24.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한 후 마지막으로 다음 단계에서 Zap을 켤 수 있습니다.

Zap-설정하기
Zap-설정하기

 

슬랙에서 메시지를 별표 표시/저장하여 Zap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노션의 데이터베이스에 나타납니다.

 

양방향 동기화는 사용할 수 없다

슬랙-노션 Zapier 자동화는 한방향 동기화입니다. 양방향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슬랙에서 항목을 저장하면 항목이 노션에 추가됩니다. 그러나 슬랙에서 항목을 제거하면 항목이 노션에서 제거되지 않습니다.

 

 

 

 

프라이버시 허점

IFTTT 및 Zapier와 같은 자동화 앱은 항상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Zapier에 제공하는 권한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Zap은 Slack 콘텐츠에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노션 페이지에 접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또한 Zapier는 연결된 데이터베이스에서 항목을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Notion 데이터베이스에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권한만 있습니다.

슬랙에서 Zapier는 다음 세부 정보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 DM, 공개 채널의 문자 메시지
  • Slack에 대한 공개 정보

Zapier는 위의 정보를 4개월 이상 저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권한은 자동화 서비스에서 매우 일반적입니다. Zap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Slack에서 Zapier의 연결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노션과 슬랙 통합

노션과 슬랙을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방식을 사용하면 개인정보에 대한 위험이 없지만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어떤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지에 따라 사용할 방법이 달라집니다. 

 

 

 

노션 단축키 정리 100가지

노션은 메모를 작성, 프로젝트 관리, 데이터 베이스 만들기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올인원 작업공간입니다. 노션은 개인용과 팀용으로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션

junetony.junebest.com

 

노션 위젯 추천 베스트 16

노션은 생산성 관련 어플 중에 아주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에버노트에서 노션으로 넘어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노션에서 위젯을 사용하면 노션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junetony.junebest.com

 

 

노션 폰트와 색상 바꾸는 방법

노션은 점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노션은 템플릿을 사용해서 작업, 프로젝트, 재무 등을 관리하는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노션에서는 글꼴과 색상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소개해드리는

junetony.junebest.com

 

 

노션 투두리스트 사용하는 방법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인 노션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노션은 에버노트 및 원노트와 같은 작업 관리 소프트웨어를 대체하겠다는 포부를 적어 놓았습니다.

junetony.junebest.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