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좋은 방법 1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비디오를 올렸지만 조회수가 올라가지 않는다고요? 유튜브 조회수 카운팅 되는 로직과 채널이 성장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 살펴봅시다. 


유튜브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입니다. 매달 2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부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방법까지 다루겠습니다.  

 

목차

유튜브 조회수 카운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유튜브 조회수로 카운팅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위한 15가지 방법

 

유튜브 조회수 카운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시청자가 영상을 시작하고 30초 이상 시청하게 되면 조회수로 카운팅 됩니다. 간단하죠?

 

  • 유튜브 영상을 본인이 시청하는 것도 조회수로 인정됩니다.
  • 시청자가 영상을 두 번 이상 보는 경우에도 각각 조회수로 인정됩니다. (즉, 지속적으로 새로고침 하는 것도 조회수에 포함된다는 의미입니다.)
  •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로 포함된 유튜브 영상이나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도 조회수에 포함됩니다. 
  • 유튜브 라이브의 조회수도 포함됩니다.

 

유튜브 분석은 하루에서 이틀 간격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즉시 조회수가 반영되지 않은 경우 시간을 두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조회수로 카운팅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유튜브 알고리즘은 자동으로 영상이 실행되는 것을 무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실제 시청자가 의도적으로 영상을 보는 경우만 조회수에 포함시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한 명의 시청자가가 지속적으로 새로고침을 하거나 자동화된 시스템을 이용해서 영상을 재생하는 경우 이러한 조회수는 총조회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중복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위한 15가지 방법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유튜브 영상을 봅니다. 시청자의 눈에 띄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유튜브의 기본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인 것을 먼저 짚고 넘어갈게요. 다음 기본 사항들을 살펴보고 모든 사항이 이뤄졌는지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널의 시각적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예, 채널 아이콘, 유튜브 채널 아트)
  • 채널 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합니다. (예, 채널 설명)
  • 최신 연락처 정보 (잠재 시청자나 미래의 협찬기업, 브랜드가 연락할 수 있는 정보)

유튜브-채널-정보
내셔널지오그래픽-유튜브-채널

 

유튜브 채널 아트 사이즈, 배너 사이즈, 썸네일 사이즈, 프로필 사이즈 알아보기

유튜브 채널을 꾸미는 데에는 채널 아트와 배너가 필수적입니다. 유튜브 채널 아트의 사이즈와 배너 사이즈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서 유튜브 채널 아트를 손쉽게 만드는 사이트도 알

junetony.junebest.com

 

 

2. 특정 니치(잠재고객)에 집중합니다.

유튜브 마케팅 전략을 통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본인이 원하는 니치를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를 위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청중을 위해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힙 으뜸 채널은 다이어트와 멋진 몸매를 만들고 싶어 하는 여성들을 위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 힙 으뜸은 국내 최초로 100만 구독자를 가진 여성 운동 유튜버가 되었습니다. 

 

팁: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셨나요?  비즈니스를 위한 것이라는 것만 제외하면 게임에서 캐릭터를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만드는 방법과 예시

고객 페르소나, 청중 페르소나 또는 마케팅 페르소나라고도 하는 구매자 페르소나를 정의하면 이상적인 고객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셜 마케터 또는 마케팅 담당자로서 브랜드의 참여

junetony.junebest.com

 

 3. 동영상을 검색에 최적화합니다.

유튜브는 소셜 플랫폼이지만 검색 엔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튜브 SEO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즉, 동영상을 검색에 최적화합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제목에 입력하면 본인의 영상이 유튜브 검색 결과에 먼저 뜰 확률이 올라갑니다. 즉 시청자가 어떤 키워드를 입력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유튜브-맛집-구독-결과
유튜브-맛집-검색-결과


 검색 결과에서 어떤 키워드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채널에 이미 관심 있는 사람과 시청자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알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의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적극적으로 리서치를 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서 2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 가입해야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 가능합니다. 무료예요)

  • 사람들이 이미 찾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어떤 영상을 올릴지에 대한 영감을 찾습니다 (즉, 검색 패턴을 살펴보고 검색 조회수는 많지만 경쟁률이 낮은 동영상은 키워드를 찾습니다).
  • 관련 키워드의 정보를 활용합니다(비디오 제목, 태그, 비디오 설명 텍스트, 자막 등에 활용합니다).

 

팁: 아직 유튜브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을 숙지하지 못했다면 공부해보세요. 유튜브 AI는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중요한 "추천 영상"에 어떤 영상을 띄울지도 결정합니다. 이 모든 것이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 영상을 추천하는데 초첨이 맞춰져 있습니다. 영상이 훌륭하지 않더라도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기만 한다면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영상 퀄리티가 좋으면 더 좋겠죠.

 

 

 

4. 인기 있는 영상에서 힌트를 얻습니다.

유튜브 조회수를 많이 얻고 싶다면 본인이 선택한 분야의 인기가 많은 영상에서 힌트를 얻도록 합니다. 경쟁사의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를 먼저 살펴보세요. (경쟁자의 채널에 방문해서 영상을 "인기 동영상" 은 순으로 정렬해봅니다. )

유튜브-채널의-인기동영상-확인하기
채널의 인기동영상 확인하기


유튜브의 목표는 시청자들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플랫폼에 머무르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할 만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어떻게 알아낼까요? 알고리즘에는 다음 사항이 고려됩니다.

  • 함께 자주 보는 비디오
  • 사용자가 이전에 본 비디오입니다.
  • 주제별 비디오(키워드 세부 구성 필요!)

여기서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포인트는 세 번째입니다.

 

즉, 키워드를 고를 때는 도서관 사서처럼 생각해보세요. 동영상의 주제를 설명하고 전반적인 범주를 설명하며, 해당 주제를 검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단어를 생각해 보세요.

 

위 강형욱의 영상을 보는 유튜브 페이지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페이지 소스보기"를 눌러보세요. 

영상에-사용된-키워드-확인하기
영상-키워드-확인

Ctrl+F를 누르고 "Keyword"라고 검색하면 영상에서 설정해놓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개의 영상의 키워드를 확인하다 보면 본인의 영상에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할지 감이 생깁니다. 

 

 

5. 썸네일로 조회수를 올립니다. 

잠재적 시청자가 검색을 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썸네일입니다. 효과적인 썸네일은 어떤 것일까요?

  • 비디오에 대해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영상의 내용과 다른 썸네일을 만 들 경 우 시청시간이 줄어들어 유튜브 알고리즘이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눈에 띄는 디자인입니다.
  • 동영상 제목과 일치합니다.

눈에 띈다는 것은 채널의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락적 요소가 강한 경우에는 자극적인 이미지가 눈에 띌 수도 있고, 일상 브이로그의 경우에는 차분하고 감각적인 이미지가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6. 재생 목록을 만들어 조회수를 늘립니다. 

유튜브에서 재생 목록을 만드는 것은 시청자가 콘텐츠를 사용한 후 다른 채널로 이동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재생목록에서는 영상이 끝나자마자 설정해 놓은 다음 영상이 재생됩니다.

유튜브-재생목록
유튜브-재생목록

재생목록을 설정하면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연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조회수를 올리기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7. 카드와 최종 화면을 사용하여 영상의 조회수를 높입니다. 

 

재생 목록 외에도, 카드와 최종 화면은 유튜브 시청자의 다음 영상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카드

카드는 클릭이 가능한 대화형 영역으로, 비디오 도중 언제든지 나타납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되어 모금이나 상품 판매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조회 수를 늘리는 데 관심이 있으므로 다른 동영상 또는 더 나은 재생 목록으로 연결되는 카드를 선택하십시오. (참고: 어린이용 비디오에서는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는 팝업이기 때문에 가치를 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링크하는 비디오 또는 재생 목록은 현재와 관련이 있고 추가 정보 또는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팁: 동영상 중 하나의 특정 지점에서 시청률이 떨어진다면 링크 카드를 삽입해보세요.

 

최종 화면

한편, 최종 화면은 비디오의 마지막(5~20초)에 추가할 수 있는 시각적 영상 추천방식입니다. 비디오의 마지막 부분에 도달한 사람이 있다면, 여러분의 훌륭한 콘텐츠에 꽤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최종 화면을 사용하여 시청자가 채널을 구독하거나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둘 다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더 많은 보기를 원할 경우 최종 화면을 사용하여 다른 비디오나 재생 목록을 홍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종 화면을 사용하려면 편집할 때 비디오 끝에 몇 초를 추가해야 합니다.)

유튜브-최종화면-예시
유튜브 최종화면 예시

 


8. 시청자와 관계를 구축합니다.

최종 목표는 더 많은 유튜브 조회수를 얻기 위한 것으로 시청자의 관계를 쌓는 것은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입니다.  다른 유튜버와 관계를 쌓는 것도 본인의 채널로의 관심을 유도하여 조회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 댓글에 답글을 남깁니다. 
  • 유튜브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 리액션 비디오를 만듭니다.
  •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동영상에 포함시킵니다(물론 허락을 받고).

 

 

2021 유튜브 통계 놀라운 사실 TOP 25

2021년 유튜브 통계들 가운데 마케터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놀라운 사실들을 담고 있습니다. 2020년은 유튜브에게 사람들의 대면이 줄어들면서 영상에 대한 수요가 증

junetony.junebest.com

9. 협력하기

크로스오버, 게스트 출연, 커버 등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좋아합니다.  
아마도 당신은 예산이 있는 브랜드라면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채널을 만들었거나 인플루언서가 되고자 한다면 돈을 쓰기보다는 돈을 버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슷한 생각을 가진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일한 것을 좋아하고 가치를 느끼며, 비슷한 인기를 가지고 있는 분들과 함께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좋아하는 것을 함께 즐기고, 보여주고, 좋은 에너지를 나누는 것을 시청자들도 분명 좋아할 것입니다. 

 

 

 

10. 모든 소셜 미디어 채널에 YouTube 동영상을 홍보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유튜브 채널을 홍보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 틱톡에 텍스트 아래 유튜브 링크를 남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페이스북, 인스타, 틱톡 같은 플랫폼은 유저가 본인의 플랫폼에 오래 머무르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점점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전체를 다른 소셜 미디어에 올리세요. 해당 플랫폼에 유저가 오래 머무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해당 플랫폼에서 조회수를 유튜브로 끌어오지 못할 수도 있지만 팬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짧은 티저 영상을 올리세요. 그리고 전체 영상의 링크를 통해 유튜브로 시청자 수가 올라가도록 유도하세요. 

 

11. 시청자에게 채널을 구독을 요청합니다.

구독자 수는 유튜브의 유기적인 도달 범위에 해당합니다. 채널에 구독자가 많을수록 동영상을 업로드했을 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특히 구독자의 알림이 켜져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유튜브 구독자수를 올리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지만, 구독자가 늘어나면 조회수는 분명히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유튜버가 시청자들에게 "좋아요, 구독"을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2. 퍼가기를 활성화합니다.

퍼가기를 활성화하여 시청자에게 작품을 더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더 많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콘텐츠로 들어갑니다. 동영상을 선택하고 '수정'에서 '퍼가기'를 활성화합니다. 

유튜브-영상-퍼가기-활성화
유튜브-영상-퍼가기-활성화

 

13. 시청 시간을 늘립니다.

유튜브 영상을 30초 이상 보면 조회수로 인정됩니다. 또한 시청시간이 늘어나면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영상을 더 오래 볼 수록 유튜브는 당신의 영상의 퀄리티가 높다고 생각하며 유튜브 알고리즘이 더욱 많이 추천하게 됩니다. 

 

 

14. 자막을 추가합니다.

동영상에 자막을 추가하면 청각 장애가 있는 시청자가 볼 수 있으며, 소리를 끈 상태에서 모바일 비디오를 보는 69%의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번역을 이용하면 동영상의 해외 시청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15. 적절한 시간에 동영상을 게시합니다.

구독자가 온라인 상태인 시점에 동영상을 올리면 구독자들이 영상이 올라가자마자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예약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방법 15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유튜브 분석: 데이터를 사용해 채널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

유튜브 분석을 하는 것은 유튜브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채널을 확장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특히 사업을 위해 유튜브를 사용한다면 유튜브 분석을 이해해야

junetony.junebest.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