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과 2020년에 삼성은 첫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플립 Z를 공개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폴더블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여 폴더블 스마트폰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4.6인치 스마트폰에서 7.3인치 태블릿으로, 갤럭시 Z 플립은 6.7인치 스마트폰으로 반으로 접으면 휴대성이 좋아집니다. 모토로라와 화웨이 같은 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디자인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이 기술은 초기 단계이며 여전히 몇 가지 문제가 있지만 폴더블 스마트폰은 현재 인기를 얻고 있으며 언젠가는 애플도 채택할 수 있는 트렌드입니다.

 

삼성-갤럭시-폴드
삼성-갤럭시-폴드

 

 

 

 

폴더블 아이폰 루머

폴더블 아이폰의 힌트는 2016년 LG디스플레이가 2018년 스마트폰용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양산해 애플과 구글 같은 기업에 공급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시작되었습니다.

LG-폴더블-디스플레이
LG-폴더블-디스플레이

 폴더블 ‌아이폰‌ 컨셉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는 애플이 LG와 협력하여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갖춘 ‌아이폰을 개발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LG는 책처럼 접는 것과 신문처럼 말아서 접는 것 같은 플렉시블 OLED 패널을 사용하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프로토타입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LG-폴더블-디스플레이
LG-폴더블-디스플레이


2019년 소문에 따르면 삼성은 애플에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겠다고 제안했으며 애플 공급업체인 Corning은 폴더블 유리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Corning은 현재 애플의 공급업체이며 Corning의 접이식 유리는 미래의 아이폰에 될 수 있습니다.

 

삼성은 2020년 9월 현재 미래의 폴더블 아이폰용으로 폴더블 디스플레이 샘플을 애플에 공급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삼성은 애플에 1년 동안 샘플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최근에는 폴더블 아이폰용 디스플레이 패널 개발에도 LG디스플레이가 참여할 수 있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개발은 아직 디스플레이 단게에 머물러 있으며 폴더블 아이폰의 프로토타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12 프로 맥스의 6.7인치 디스플레이와 유사한 크기로 펼쳐지는 것과 8인치 범위를 포함하여 몇 가지 폴더블 화면 크기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디자인에는 눈에 보이는 두 개의 패널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뒤에 전자 장치가 있는 "대부분 보이지 않는 힌지"가 있다고 합니다.

듀얼-디스플레이-폴더블-아이폰-목업
듀얼-디스플레이-폴더블-아이폰-목업


Prosser는 폴더블 아이폰이 아이폰 11과 같은 둥근 스테인리스 스틸 가장자리를 특징으로 할 것이며 노치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프로토타입에서 폴더블 아이폰은 두 개의 개별 패널로 되어있지만 디스플레이는 하나처럼 보이는 디자인입니다. 애플은 여러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으며 위의 프로토타입(또는 모든 프로토타입)이 최종 출시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리서치 회사인 Omdia는 애플이 2023년에 7.3~7.6인치 범위의 OLED 디스플레이와 애플 펜슬을 지원하는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폴더블 아이폰 프로토타입

2020년 12월, 아시아 공급망의 소문에 따르면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프로토타입 중 2개가 내부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했지만 작업이 초기이고 완성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애플은 중국 선전에 있는 폭스콘 공장에서 두 가지 폴더블 아이폰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중 하나는 힌지로 연결된 두 개의 개별 디스플레이가 있는 듀얼 스크린 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갤럭시 Z 플립과 유사한 폴더형 디자인의 폴더블 아이폰입니다.

폴더블 아이폰 제품이 출시될지 여부는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폴더블 아이폰 특허

애플은 완제품이 되지 않는 모든 종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허가 개발 중인 항목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애플에는 폴더블 아이폰 관련특허가 몇 개 있습니다.

 

폴더블-아이폰-특허-19104 19023 161122 접이식 l
폴더블-아이폰-특허-19104 19023 161122 접이식 l


애플의 첫 폴더블 아이폰 특허는 2016년에 나온 유연한 OLED 디스플레이와 힌지 금속 지지 구조를 사용하여 가로로 반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을 입니다. 디스플레이의 양쪽 절반은 전화기가 꺼져 있을 때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겹으로 접힌 장치를 묘사한 그림입니다.

 

폴더블-아이폰-특허-19104 19026 161122 접이식 4리터
폴더블-아이폰-특허-19104 19026 161122 접이식 4리터



2019년 특허는 발열체 또는 디스플레이 가열 기능이 내장된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것입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인 추운 온도에서 접을 때 고장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플더블-아이폰-발열-특허
플더블-아이폰-발열-특허


2020년 2월 애플은 접을 때 디스플레이가 구겨지거나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움직일 수 있는 플랩을 사용하는 폴더블 장치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힌지 메커니즘은 디스플레이의 첫 번째 부분과 두 번째 부분이 적절히 분리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장치를 펼치면 이동식 덮개가 확장되어 틈을 덮고 장치를 접으면 수축됩니다.

 

 

 


3월에 나온 애플 특허는 폴더블 아이폰의 고유한 방법을 설명하며, 근접 센서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장치를 서로 가까이 했을 때 하나처럼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폴더블-아이폰-특허
구부릴-수-있는-디스플레이


이 특허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함께 배치될 때 서로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두 개의 개별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허의 문구는 애플이 서로 매끄럽게 상호작용하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장치를 만들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2020년 특허 출원에 따르면 애플은 깨지지 않는 폴더블 아이폰을 위한 보호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기존의 미세 균열을 메워 더 큰 균열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하드 코팅에 대한 것입니다.

 

폴더블-아이폰-특허-디스플레이-레이어
폴더블-아이폰-특허-디스플레이-레이어



추가 레이어는 디스플레이 바로 위에 배치되어 구멍과 긁힘을 방지합니다.

폴더블-아이폰-특허-디스플레이-레이어
폴더블-아이폰-특허-디스플레이-레이어

 


폴더블 아이폰 출시일

애플 애널리스트 궈밍치(Ming-Chi Kuo)는 애플이 2024년에 첫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은 어떤 모습일까?

폴더블 아이폰에 대한 구체적인 소문이 없기 때문에 폴더블 기기가 어떤 형태를 띨 것인지에 대한것은 알 수 없습니다.

참고로 삼성, 화웨이에서는 안쪽과 바깥쪽으로, 그리고 수직으로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애플의 특허는 가로로 접히는 장치를 특징으로 하며 화웨이 및 삼성 버전의 스마트폰만큼 넓지는 않습니다.

폴더블-아이폰-컨셉
폴더블-아이폰-컨셉


개발이 더 진행될 때까지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없지만 힌지로 연결된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는 프로토타입이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쟁사는 누구일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삼성은 안쪽으로 반으로 접히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를 출시했습니다.

삼성-갤럭시-폴드
삼성-갤럭시-폴드


삼성은 2020년 2월 2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플립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6.7인치 스마트폰으로 반으로 접혀서 더욱 작고 휴대가 간편합니다. 갤럭시 폴드는 접었을 때 스마트폰의 역할을 하고 펼쳤을 때 태블릿의 역할을 하는 컨버터블 기기입니다.

삼성-갤럭시-Z-플립
삼성-갤럭시-Z-플립

 

갤럭시 폴드 최저가 알아보기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3 5G 자급제 공기계 256GB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Z 플립 최저가 알아보기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5G 자급제 256GB

COUPANG

www.coupang.com

 


화웨이는 2019년 2월 접는 스마트폰 메이트 X를 출시했으며 가격은 2,600달러입니다. 메이트X는 갤럭시 폴드와 달리 안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접혀 접었을 때 양쪽에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Mate X는 스마트폰 모드에서 6.6인치, 확장 시 8인치로 측정됩니다.

화웨이-메이트-X
화웨이-메이트-X

 

모토로라는 갤럭시 Z 플립과 유사한 폴더블 스마트폰인 RAZR를 출시했습니다.  전통적인 모토로라 RAZR 플립 폰처럼 보이도록 설계되었지만 반으로 접히는 화면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도 폴더블 폰을 내놓았지만 가격은 대부분 높습니다.

모토로라-RAZR
모토로라-RAZR

 

폴더블 스마트폰 문제

갤럭시 폴드를 출시할 때 리뷰어들이 신제품 중 하나를 제공한 후 며칠 만에 화면이 깨지는 주요 내구성 문제를 발견했을 때 삼성은 출시를 연기해야 ​​했습니다.

고장난-갤럭시-폴드
고장난-갤럭시-폴드

삼성은 몇 가지 디자인 수정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갤럭시 폴드의 내구성을 높이고 반복되는 접기를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견되었으며 디스플레이 품질(갤럭시 Z 플립은 구부릴 수 있는 유리 사용)에 대한 불만이 여전히 있었고 추운 온도에서 디스플레이 균열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고장난-갤럭시-Z-플립
고장난-갤럭시-Z-플립


모토로라의 RAZR 역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며, 장치의 디스플레이의 고장을 유발하는 특별한 원인없이 단 1주일 만에 고장이 나기도 했습니다.

 

고장난-모토로라-RAZR
고장난-모토로라-RAZR


폴더블 아이폰의 높은 가격대, 섬세한 특성, 실패 가능성을 감안할 때 애플은 자체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결정하기 전에 기술이 더 성숙해질 때까지 기다릴 계획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