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을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틱톡 사용자 분석과 통계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틱톡의 성장은 얼마나 폭발적일까요? 틱톡은 정말 멋진 애들이 노는 곳일까요? 인스타그램 릴즈가 틱톡에게 악영향을 주었을까요?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틱톡 마케팅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하는 청중에게 다가서 보세요.  틱톡 통계를 통해 사람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틱톡을 사용하고 있는지, 브랜드에서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지, 어떤 광고 포맷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일반 틱톡 통계
  • 틱톡 사용자 분석
  • 틱톡 사용자 통계
  • 틱톡 비즈니스 분석

 

일반 틱톡 통계

1. 틱톡은 20억 번 이상 다운로드됬습니다.
틱톡이 발표한 법원 서류에 따르면, 틱톡은 2020년 8월에 20억 개의 글로벌 다운로드 대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틱톡은 2020년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기도 합니다.

틱톡-모바일-다운로드-순위
TikTok 통계: 모바일 앱 순위 다운로드 목록

출처: Hootsuite Digital 2021 보고서

2. TikTok은 7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TikTok 통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플랫폼 차트입니다.

세계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소셜-플랫폼-차트
세계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소셜 플랫폼 차트

출처: Hootsuite Digital 2021 보고서

틱톡은 2021년 1월 기준으로 6억 8천9백만 명의 글로벌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7번째로 사용량이 많은 네트워크입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왓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 그리고 위챗은 각각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를 볼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 통계는 결코 명확하지 않으며, TikTok의 사용자 기반은 지난 몇 년간 지정학적 도마에 올른 적 있습니다. 첫째, 중국에서는 틱톡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별도 플랫폼인 자매 앱 두인(Douyin)은 6억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 기반으로 하고 있고 틱톡과 유사한 앱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두 앱을 합치면 인스타그램과 위챗을 앞서는 5위로 올라섰고 메신저에도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2020년 6월, 틱톡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 인도에서는 틱톡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당시 틱톡은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 국내 플랫폼보다 앱을 앞세운 1억 2000만 명의 사용자를 돌파하고 있었습니다.

 파키스탄은 최근 틱톡에 대한 두 번째 금지를 철회했습니다. 이 앱은 아르메니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에서도 사용이 금지되어 왔으며, 미국에서도 사용이 거의 금지되어 왔으며, 지난해 홍콩에서도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3. TikTok은 현재 200개국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지에도 불구하고, 틱톡 네트워크는 2020년에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약 50개국에서 틱톡은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4. "Ticktok"과 "Tik Tok"을 합치면 유튜브에서 세 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 조회가 나타났습니다.
2020년 YouTube에서 TikTok과 "Tik Tok"이 세 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한 검색어입니다. Douyin이 없으면 TikTok 통계를 전체적으로 볼 수 없는 것처럼 검색 조회도 변형된 키워드를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5. 평가액이 1,000억 달러로 추산되는 TikTok 소유자 Bytedance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틱톡의 모회사인 Bytedance는 현재 1,000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Uber가 75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받으며 오랫동안 지켜온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 자리를 빼앗았습니다.


6. 좋아하는 앱으로 틱톡을 선호하는 시장은 없습니다.
2020년 Global Web Index가 180,852개의 인터넷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틱톡은 47개 국가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로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22개국에서 왓츠앱이 선호 앱으로 선정되었고, 18개국이 선호하는 페이스북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라인, VK,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위챗도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중국에서는 응답자의 15%가 Douyin을 가장 좋아하는 앱으로 평가하여 49%가 선택한 WeChat에 크게 뒤처졌습니다.

 


7. YouTube의 Shorts는 하루에 35억 번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경쟁자들을 주시하는 것은 항상 좋은 중요합니다. 특히 경쟁사가 틱톡을 주목하고 앱에서 '영감 받은' 기능을 출시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유튜브가 틱톡에 '존재적 위협'을 가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매달 22억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는 상황에서 플랫폼에서 쇼츠의 인기가 상승하는 것은 틱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릴스 기능도 틱톡이 금지된 직후 인도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11월에 스냅챗은 또한 스포트라이트라고 불리는 틱톡과 비슷한 피드를 출시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인스타그램이 큰 위협이 되지는 않았지만, 이는 곧 있을 수직 인스타그램 스토리 피드의 도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틱톡 사용자 분석

8. 틱톡은 미국에서 매달 약 1억 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습니다.
틱톡은 지난해 미국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처음으로 미국 사용자들에 대한 통계를 공개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6월 현재 매달 9,190만 명의 미국인이 틱톡을 사용하고 있으며 매일 5,000만 명이 앱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2018년 미국 출시 이후 사용자층이 급속도로 성장해 2018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800% 증가했습니다.

 


9. 미국인의 89%가 TikTok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모닝 컨설트의 리서치 결과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틱톡 브랜드 인지도가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미국에서는 틱톡 사용자의 대다수가 30세 미만입니다.
퓨 리서치 센터가 지난 4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미국 성인의 48%가 틱톡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30-49세 연령대에서 20%, 50-64세 중 14%, 65세 이상은 4%로 감소합니다.

온라인-플랫폼-사용-인구-통계
온라인 플랫폼 사용 인구 그룹

출처: Pew Research Center

11. 미국 Z세대의 25%가 틱톡이 금지되자 더 틱톡을 사용하고 싶어 했습니다.
지난여름 모닝 컨설트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미국 Z세대가 틱톡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4명 중 1명이 틱톡 사용을 더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Z세대 여론 조사의 9%만이 틱톡을 덜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Z세대의-틱톡-이용에-대한-자료
Z세대의 틱톡 금지 이후 틱톡 사용 의사

출처: Morning Consult

 

 

 

틱톡 사용자 통계

12.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한 달에 평균 틱톡에서 13.3시간을 보냅니다.
앱애니  조사 결과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틱톡 사용자는 한 달에 평균 13.3시간을 앱에서 스트리밍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앱 사용 누적 시간 측면에서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에 이어 소셜미디어 앱 중 틱톡이 4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소셜-스트리밍-어플을-사용하는-시간-통계
소셜 비디오 스트리밍 어플에서 사용하는 시간 순위

출처: Hootsuite Digital 2021 Report


13. 대다수의 사람들이 재미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TikTok을 사용합니다.
2020 Global Web Index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대다수가 TikTok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콘텐츠 게시/공유라는 두 가지 행동이 가장 많았으며 세 번째는 인기 있는 뉴스를 보는 것입니다. 스타그램과 스냅챗은 콘텐츠 포스팅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틱톡은 예능적인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 측면에서 틱톡의 핵심 판매 포인트입니다.

사람들이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다른 소셜 사이트로는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레딧, 트위터, 스냅챗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재미가 사용 이유를 사례가 1위를 차지한 앱은 틱톡입니다.


14. #BlackLivesMatter 태그가 지정된 게시물이 261억 뷰를 넘습니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처럼 틱톡은 사회적, 정치적 행동주의의 배출구가 되었습니다. 작년 여름 한 경찰관의 조지 플로이드 살해사건에 대한 지지도가 높아지며 2020년 8월 16일까지 #BlackLivesMatter라는 태그가 붙은 게시물이 203억 회 조회되었습니다.

 흑인 크리에이터와 틱톡의 관계는 이전에도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플랫폼의 트렌드를 이끄는 원동력이기는 하지만, 흑인 인플루언서 들는 불균형한 인식과 보상을 받고 있으며, 백인 경쟁업체의 일상적인 지출에 직면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020년 1월에 틱톡은 흑인 크리에이터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15. 176곡의 노래가 2020년 10억 건의 비디오 조회수를 돌파했습니다.
음악은 TikTok을 움직이는 힘입니다. 많은 노래들이 spotify를 포함한 다른 곳보다 틱톡에서 더 많이 재생됩니다. 오래된 트랙들도 틱톡에서 새로운 생명을 찾습니다. 플리트우드 맥의 1997년 히트곡 "Dreams"는 이 곡을 사용한 비디오가 입소문을 타면서 빌보드 차트에 복귀했고 판매량이 3배 증가했습니다.
 

 

16. Ocean Spray는 한 달 안에 150억 개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틱톡은 여전히 브랜드에게는 약간 어려운 곳입니다. 사례 및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달 만에 틱톡을 통해 150억 개의 관심을 얻은 90년 전통의 음료수 업체 오션스프레이는 마케팅 활동을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주스 브랜드는 틱톡 크리에이터 Nathan Apodaca(@420 doggface208)가 이제 유명한 스케이트보드 출퇴근 동영상에서 크랜 라즈베리 음료를 선보이면서 매출이 급상승했습니다.

구글-트렌드에서-오션-스프레이-검색-추이
구글-트렌드-오션스프레이-검색-결과


출처: 구글 트렌드, "Ocean Spray"


Ocean Spray가 동영상의 배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가 도달 범위, 매출 및 기타 메트릭스에서 받은 상승으로 앱에서 잠재적 브랜드가 달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입소문이 나는 틱톡 모멘트의 위력은 월마트와 던킨도너츠와 같은 회사들로 하여금 직원들이 일하는 동안 동영상을 올리도록 부추기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17. 틱톡의 상위 니치 커뮤니티는 98억 뷰의 #AltTik입니다.
틱톡의 최근 연말 보고서는 2020년에 시작된 틈새 커뮤니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목록의 가장 상위 커뮤니티는 #AltTik입니다.

틱톡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 목록은 #WitchTok, #DracoTok, #CottageCore, #RugTikTok, #ArtTikTok, #PlantTik입니다. 기본적으로 예술이나 가정적인 것들입니다. 

 

 

틱톡 비즈니스 분석

18. TikTok은 두 번째로 소비자 지출이 많은 앱입니다.
앱애니 데이터에 따르면 iOS 및 Google Play 스토어에서 틱톡은 소비자의 지출액에서 틴더 다음으로 많습니다.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텐센트 비디오, 넷플릭스보다 틱톡이 더 많이 팔립니다.

모바일-어플-소비자-지출-순위
모바일 어플 소비자 소비 순위

출처: Hootsuite Digital 2021 보고서



19. CTR이 가장 높은 TikTok 광고의 63%가 메시지를 앞세우고 있습니다.
비디오의 처음 3초가 중요하다는 것을 반복해서 보여주는 통계입니다. 틱톡 리서치 결과 처음 3초 안에 제품이나 메시지를 보여주는 광고가 63% 이상의 클릭률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 틱톡의 최고 성과를 낸 광고의 거의 50%가 감정에 호소합니다.
TikTok 통계에 따르면, 플랫폼의 상위 광고 중 거의 절반이 감정에 호소합니다. 회사 가이드는 "TikTok에서는 현실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틱톡 콘텐츠는 종종 가벼운 마음과 긍정적인 톤을 포함합니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21. 틱톡은 수직 비디오 촬영 시 시청률이 25% 더 높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수직 비디오는 25%가 6초간 영상을 더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틱톡 광고에서는 그 6초가 모든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틱톡을 세로 안 찍는 사람이 아직 있나요?

22. 33%의 TikTok 최고 성능 광고가 네 번째 벽을 무너뜨립니다.
TikTok 데이터에 따르면 시청률이 가장 높은 광고 3개 중 1개는 누군가 청중과 직접 대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크리에이터 기반 플랫폼이 비슷한 모양과 느낌으로 광고를 선호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은 브랜드 콘텐츠로도 확장됩니다. 

23. Kantar의 여론조사에서, 72%의 참가자들이 TopView 광고 형식을 선호했습니다.
Kantar의 틱톡 위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거의 3/4이 틱톡 광고 형식 중에서 TopView를 1위로 꼽았습니다. 이 포맷의 전체 화면 및 사운드 온 기능 외에도, 참가자들은 이 포맷이 더 자연스러운 배치를 보여준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탑뷰 광고는 실제로 가장 낮은 건너뛰기 선호도, 가장 낮은 짜증도, 가장 높은 주의력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형식은 다른 CTA(Call-to-Action) 속성뿐만 아니라 클릭 또는 공유할 수 있는 신뢰도 및 의지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틱톡 사용자 분석과 틱톡의 유의미한 통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