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애플의 1,000명 이상의 자동차 전문가와 엔지니어가 회사의 쿠퍼티노 본사 근처의 장소에서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는 "타이탄 프로젝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애플 카 프로젝트는 내부 갈등과 리더십 문제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번 바뀌고 변경되었지만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6년 소문에 따르면 애플은 자동차 계획을 보류했지만 2020년까지 다시 시하였습니다.

애플-카
애플-카

현재 애플은 사용자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야심 찬 프로젝트이며 Apple이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동차를 설계하기를 원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AI 및 기계 학습 책임자인 John Giannandrea가 Apple Car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으며 Apple Watch 작업으로 유명한 Kevin Lynch도 Car 팀에 합류했으며 Apple의 자율 주행 추진에 큰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Apple Car에는 Apple이 설계한 고성능 칩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는 Apple이 지금까지 개발한 부품 중 가장 앞선 부품입니다. 자율주행 차량에 필요한 엄청난 AI 부하를 처리할 수 있는 신경 프로세서가 제작되었습니다. TSMC는 칩을 제조할 것으로 예상되며 iPhone, iPad 및 Mac용 칩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애플은 자동차 제조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며, 애플은 자동차 업계에서 파트너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애플이 누구와 협업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애플 카는 Apple이 자동차 시장의 잠재적 경쟁자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더 나은 통합"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 카는 표준 전기 자동차보다 "매우 고급" 또는 "상당히 고가의" 모델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7년 6월, 애플 CEO 팀 쿡은 애플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작업에 대해 공개적으로 연설을 했습니다. 애플은 세부 정보를 대체로 공유하지 않지만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관해서는 규정 때문에 비밀스럽게 진행하기가 힘든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자율 주행은 모든 AI 프로젝트의 어머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실제로 작업하기 가장 어려운 AI 프로젝트 중 하나일 것입니다."
- 애플 CEO 팀 쿡

 

2017년 초부터 애플은 2015 Lexus RX450h SUV를 사용해 캘리포니아의 도로에서 자율 주행 차량을 테스트해 왔습니다. 애플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준비하고 테스트가 수년에 걸쳐 진행되면서 테스트 중인 SUV가 시민들에게 자주 목격되었습니다. 애플은 60대 이상의 테스트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렉서스
애플-렉서스

Apple은 2025년까지 자율주행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야심찬 성격을 고려할 때 목표 날짜를 맞추지 못하거나 궁극적으로 프로젝트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Apple Car가 데뷔할 준비가 되기까지는 아직 몇 년이 남았고 Apple이 차량을 제조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공급망 파트너 세트와 거래를 모색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 및 자율 주행 기능

2021년 말 Bloomberg의 Mark Gurman은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설계하는 자동차 프로젝트에 올인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애플은 테슬라와 같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직 달성하지 못한 목표인 운전이 전혀 필요하지 않은 자율 주행 차량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핸들과 페달이 없음

Apple은 핸들이나 페달이 없는 차량을 설계하고 핸즈프리 운전에 중점을 둔 인테리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Bloomberg에 따르면 애플은 Canoo의 Lifestyle Vehicle과 유사한 디자인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누-인테리어
카누-인테리어

이 차의 승객은 일반적인 앞좌석과 뒷좌석이 아닌 차량의 측면을 따라 앉게됩니다. 하지만 비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애플은 핸들을 유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카누-라이프스타일-인테리어
카누-라이프스타일-인테리어

 

핸들이 없으면 패달도 필요하지 않으므로 페달도 없앨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야심 찬 디자인 계획이 실현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애플은 테슬라 차량의 디자인과 크게 다르지 않게 차량 중앙에 대형 아이패드와 같은 터치 스크린이 있는 디자인을 고려했습니다. 패널은 애플의 현재 장치 및 서비스와 통합하어 사용 가능합니다.

프로세서

자동차용으로 개발 중인 프로세서는 M1 맥, 아이폰 및 기타 장치용 프로세서도 만든 애플의 실리콘 엔지니어링 그룹에서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자율 주행의 인공 지능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신경 프로세서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EETimes 분석가는 이 칩을 "C1"이라고 부를 수도 있으며 아마도 A12 Bionic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안전

안전은 애플 카 디자인의 주요 쟁점입니다. 애플은 테슬 라또는 Waymo와 같은 회사보다 더 안전한 차량을 만들고 싶어 하므로 엔지니어는 시스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백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차량을 최대한 안전하게 만들고자 한다면 차량의 핸들을 제거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충전 및 배터리

애플 카는 전기 자동차 충전에 사용되는 표준인 Combined Charging System과 호환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 BMW, 포드, GM, 기아, 현대 등 회사는 모두 CCS를 지원하며 동일한 표준을 채택하면 애플 카 소유자는 이미 사용 가능한 충전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은 배터리 비용을 "급격히" 줄이고 차량의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배터리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pple은 개별 배터리 셀을 크게 만들고 배터리 재료를 담는 파우치와 모듈을 제거하여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을 확보하는 "모노셀" 디자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센서

애플은 대량 생산 차량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피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드는 현재의 LiDAR 시스템보다 더 작고, 더 저렴하고, 더 쉽게 대량 생산되는 LiDAR 센서 공급업체 4곳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애플은 미래의 자율주행차에 잠재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용

애플 카는 표준 전기 자동차보다 "매우 고급" 그리고 "상당히 비싼" 모델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플카 관련 도메인

2015년 12월 애플은 apple.car, apple.cars 및 apple.auto를 포함하여 3개의 도메인 이름을 등록했습니다. 세 가지 도메인은 CarPlay와 관련될 수 있지만 애플의 미래 전기 자동차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도메인은 Apple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아무런 정보도 없습니다.

 

출시일

로이터는 애플이 2024년에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애플 분석가 밍치 궈는 애플 카가 출시될 준비가 되려면 2025년에서 2027년이 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Kuo는 출시 일정이 2028년 또는 그 이후로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Bloomberg의 Mark Gurman에 따르면 애플 카 작업은 초기 단계이지만 애플은 애플카 출시를 2025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애플 > 애플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카 - 정보 총 정리  (0) 2021.11.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