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애플은 2세대 애플 실리콘 칩인 M1 Pro 및 M1 Max를 출시했습니다.  ‌M1‌ 칩의 다음 버전이고 14인치 및 16인치 맥북 프로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Max-Chip

이 포스팅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애플 실리콘 칩인 ‌M1‌ Ma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1 Max 칩

M1 Pro와 함께 M1 Max는 Mac용으로 개발된 애플의 두 번째 SoC(시스템 온 칩)이며, 2006년부터 Mac에서 사용된 인텔 칩에서 큰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시스템 온 칩"인 M1 Max는 CPU, GPU,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RAM), Neural Engine, Secure Enclave, SSD 컨트롤러,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 인코딩/디코딩 엔진, 썬터볼트 컨트롤러를 비롯한 여러 구성 요소를 하나로 통합하는 칩입니다.  또한 USB 4 지원 등을 통해 Mac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기존 인텔 기반 맥은 CPU, GPU, I/O 및 보안을 위해 여러 칩을 사용했지만 여러 구성 요소를 하나의 칩에 통합하면 애플 실리콘 칩이 인텔 칩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M1 Max는 570억 개의 트랜지스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5나노미터 공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M1 Pro 칩보다 70%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애플이 지금까지 만든 칩 중 가장 큰 칩이기도 합니다.

 

 

M1 Max 대 Intel 칩

M1 Max와 같은 애플 실리콘 칩은 수년 동안 아이패드 및 아이폰에 사용된 A 시리즈 칩과 유사한 Arm 기반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한편 인텔 칩은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제  애플은 이 아키텍처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칩은 애플의 모든 A 시리즈 및 M 시리즈 칩을 제조하는 회사인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에서 만들어집니다.

CPU

M1 Max에는 8개의 고성능 코어와 2개의 고효율 코어가 포함된 10 코어 CPU가 있습니다. 애플에 따르면 M1 Max의 10 코어 CPU는 4개의 고성능 코어와 4개의 고효율 코어를 특징으로 하는 원래 M1 칩의 8 코어 CPU보다 최대 70% 더 빠릅니다.

M1-Max-CPU
M1-Max-CPU

 

GPU

24코어 GPU와 32 코어 GPU의 두 가지 M1 Max 칩이 있습니다. 32 코어 옵션은 고급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옵션이고 24 코어 GPU는 주문 제작 옵션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Max_GPU
M1-Max-GPU


애플에 따르면 32코어 M1 Max는 원래 M1 칩보다 최대 4배 더 빠릅니다. 또한 100와트 적은 전력을 사용하면서 콤팩트한 프로 PC 노트북의 하이엔드 GPU에 필적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효율성 덕분에 팬이 조용하게 작동하고 맥북 프로의 배터리 수명은 그 어느 때보다 길어졌습니다.

메모리

애플은 CPU, GPU 및 기타 프로세서 구성 요소가 서로 데이터를 복사하고 여러 메모리 풀 간에 교환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동일한 데이터 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모든 M 시리즈 칩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M1의 사용 가능한 메모리는 최대 16GB이지만 M1 Max는 최대 64GB를 지원합니다. 또한 최대 400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며, 이는 M1 Pro보다 2배, M1보다 6배 더 많습니다.

 

 

미디어 엔진

 ‌M1‌ Max에는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비디오 처리를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미디어 엔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1 Max는 비디오 인코딩이 M1 Pro보다 2배 빠르며 두 개의 ProRes 가속기가 있습니다.

M1 Max가 탑재된 새로운 맥북 프로는 이전 세대의 16형 맥북 프로에 비해 ProRes 비디오를 최대 10배 빠르게 트랜스코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칩 기능

M1 Max에는 몇 가지 다른 내장 기술이 있습니다.

 

  • 머신 러닝을 위한 16코어 신경 엔진.
  • 외부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디스플레이 엔진.
  • 이전보다 더 많은 I/O 대역폭을 제공하는 통합 Thunderbolt 4 컨트롤러.
  •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는 맞춤형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
  • 하드웨어 검증 보안 부팅 및 런타임 악용 방지 기술이 포함된 Secure Enclave.

 

 

M1 Max와 M1 Pro비교

M1 Pro와 M1 Max는 동일한 10 코어 CPU(기본 8 코어 Pro 칩 제외)를 공유하지만 그래픽 기능이 다릅니다.
M1 Pro는 최대 16코어 GPU를 지원하고 M1 Max는 최대 32 코어 GPU를 지원합니다.

 

M1 Pro 칩이 탑재된 Mac

2021년 10월에 출시된 고급형 14형 맥북 프로 및 16형 맥북 프로 모델은 ‌M1‌ Max 칩을 사용합니다. 저가형 기계에는 ‌M1 Pro‌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맥북-프로-4

 

배터리 수명 개선

이전 세대 버전의 맥북 프로에 사용된 인텔 칩보다 더 효율적이므로 M1 Max 칩을 사용하는 맥북 프로 모델에서는 배터리 수명이 훨씬 길어집니다.

16형 맥북 프로는 최대 21시간의 영화 재생과 14시간의 무선 웹 브라우징을 제공합니다. 16인치 인텔 컴퓨터는 11시간의 영화 재생과 11시간의 무선 웹 사용을 제공했습니다.

 

 

 

 

M1 Max 보안 기능

인텔 Mac에는 Mac의 보안 및 기타 기능을 처리하는 T2 칩이 내장되어 있었지만 M 시리즈 칩을 사용하면 해당 기능이 바로 내장되어 보조 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M1 Pro‌에는 Touch ID를 관리하는 Secure Enclave가 내장되어 있으며 더 빠르고 안전한 SSD 성능을 위한 AES 암호화 하드웨어가 있는 스토리지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M1 Max에서 앱 실행

M 시리즈 칩은 인텔 칩과 다른 아키텍처를 사용하므로 애플은 개발자가 애플 실리콘과 인텔 칩 모두에서 실행되는 범용 앱 바이너리를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설계했으며 x86 앱이 컴퓨터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Rosetta 2 번역 레이어가 있습니다. 

Rosetta 2를 사용하면 인텔 컴퓨터용으로 설계된 앱이 일부 제한된 성능 저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앱은 ‌M1 Pro‌ 및 ‌M1‌ Max 칩에 의해 추가된 성능 향상으로 인해 인텔 및 애플 실리콘에서 유사하게 실행됩니다.

애플 실리콘 Mac으로 전환할 때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몇 년 동안 거의 모든 인기 있는 Mac 앱이 기본적으로 M1 Mac에서 실행되도록 빌드됩니다.

현재로서는 애플 실리콘 Mac을 선택할 때 한 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윈도 지원 여부입니다.

애플 실리콘 칩이 탑재된 Mac용 Boot Camp는 없으며 일부 사용자는 윈도우를윈도를 작동시키는 방법을 찾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윈도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공식 지원은 향후 제공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Arm 기반 윈도 버전을 소비자에게 라이선스 하는 데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 어플을 Mac 어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 Max 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셨던 점들이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