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GIMP를 사용해서 사진을 흑백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IMP는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각 옵션은 유연성 수준이 다르고 결과도 다릅니다. 아래 방법들 중에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흑백-변환
사진-흑백-변환

 

 

 

GIMP에서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

방법 중에서 가장 쉬운 옵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그레이 스케일(Grayscale) 모드 활성화

기본적으로 이미지는 RGB 모드로 열리지만 모드를 회색조로 변경하면 이미지가 자동으로 흑백으로 변경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레이 스케일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색 구성표를 직접 변경합니다. 다만 강도 또는 색상 채널도 제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레이어로만 설정하는 옵션은 없습니다. 활성화되면 모든 레이어가 있는 전체 이미지에 적용됩니다.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하려면 이미지 > 모드를 클릭하고 그레이 스케일을 선택합니다.

GIMP-그레이스케일-활성화
GIMP-그레이스케일-활성화

이렇게 하면 이미지가 즉시 흑백으로 변환됩니다.

GIMP-그레이스케일로-흑백-변환
GIMP-그레이스케일로-흑백-변환

그레이 스케일을 선택하면 이후의 모든 입력 및 편집도 회색조로 표시됩니다. 이것을 변경하려면 다시 이미지 > 모드를 열고 RGB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회색조로 전환한 이미지를 변경하지 않고 색상이 다시 생깁니다.

2. 채도 감소 사용

그레이스케일 방식과 달리 채도를 낮추어 필요한 흑백 이미지의 강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경우 이미지를 완전한 흑백으로 전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채도 감소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하려면 흑백으로 변환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Ctrl 버튼을 눌러 여러 레이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했으면 메뉴 표시줄에서 색상(Color) 옵션을 클릭한 다음 채도(Saturation)를 선택합니다.

GIMP의-채도-기능
GIMP의-채도-기능

스케일 옵션을 사용하여 흑백 음영의 강도를 변경할 수 있는 팝업 창이 열립니다.

GIMP-채도-스케일
GIMP-채도-스케일

이 도구는 채도 수준을 사전 설정으로 저장하므로 나중에 다른 이미지에도 동일한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Luminance, Luma, Lightness, Average Value와 같은 모드가 있습니다. 각 모드는 밝기와 색상 채널을 변경하여 추가로 조정할 수 있는 이미지에 서로 다른 흑백 음영을 적용합니다. 색상(Color) > 채도 감소(Desaturate)를 연 다음 채도 감소를 다시 선택하여 이러한 모드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GIMP-채도-모드
GIMP-채도-모드

이 방법을 따라하시면 채도 모드를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는 팝업 창이 열립니다.

GIMP-채도-모드
GIMP-채도-모드

그레이 스케일 모드를 사용하는 대신 RGB 채널을 수동으로 미세 조정하여 원하는 흑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채널 믹서(Channel Mixer)를 통한 조정

채널 믹서 옵션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모든 부분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빨강, 녹색 및 파랑 수준을 선택하여 원하는 완벽한 흑백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널 믹서를 사용하여 색상을 흑백으로 변경하려면 색상(Colors) > 구성(Components) > 모노 믹서(Mono Mixer)를 엽니다. 그러면 이미지가 흑백으로 바뀌고 RGB 채널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팝업 창이 열립니다.

GIMP-모노-믹서-옵션
GIMP-모노-믹서-옵션

이제 RGB 채널을 사용해 흑백 이미지의 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밝기 수준을 유지하려면 값의 합이 100%가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31%, 녹색을 58%, 파란색을 11%로 설정하면 회색조 옵션과 동일한 흑백 톤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밝기 문제를 방지하려면 광도 유지 토글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밝기 수준에 영향을 주지 않고 RGB 레이어를 조정합니다.

GIMP-모노-믹서-RGB
GIMP-모노-믹서-RGB

더 어두운 하늘을 만들고 싶다면 파란색 채널 레벨을 낮추면 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채널 색상을 변경하여 특정 항목이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채널 믹서의 장점은 유연성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노이즈를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사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GIMP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

그레이스케일그레이 스케일 옵션은 이미지를 흑백으로 바꾸는 데는 훌륭하지만 이미지를 조정하는 동안 강도 및 채널 옵션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채도 수준을 낮추면 강도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확대했을 때 최종 흑백 이미지는 그레이 스케일에 비해 노이즈가 조금 더 많습니다. 사진 흑백 변경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연관 글: 이미지 배경 제거하는 8가지 무료 방법

 

이미지 배경 제거하는 8가지 무료 방법

멋진 인물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배경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배경을 제거하고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다양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도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도구와 어플 총 7

junetony.junebest.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