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몇 개월 간의 베타 테스트를 거쳐 macOS Monterey(맥 OS 몬터레이)를 공개했으며 사파리, 지도, 페이스타임, 메모, 사진, 메시지 등과 같은 앱에 유용한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모두 공개했습니다. 맥 OS 몬터레이로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있는 10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맥 OS 몬터레이를 사용하면 맥을 초기 설정으로 복원하는 작업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비슷하게 진행됩니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버튼을 사용하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맥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컨텐츠-및-설정-지우기
맥OS-몬터레이-모든-컨텐츠와-설정-지우기


이 기능은 맥의 콘텐츠와 세팅을 지우지 만 운영 체제는 그대로 두기 때문에 기계를 판매하거나 보상 판매를 할 때 유용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선정되었습니다. 

 

AirPlay 에어플레이

맥 OS 몬터레이에서는 향상된 에어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플레이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콘텐츠를 맥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맥으로의 에어플레이는 Mac에서 Mac으로의 전송과도 작동하므로 한 개의 Mac의 화면을 다른 Mac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AirPlay to Mac(에어플레이 투 맥)을 사용하면 애플 장치의 디스플레이를 맥으로 확장하거나 미러링 할 수 있으며, 두 대의 맥이 지원되므로 다른 맥을 외부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rPlay to Mac은 무선 또는 USB-C 케이블을 사용하여 유선으로 작동하며 유선 연결을 사용하면 대기 시간이 짧아집니다.  또한 에어플레이를 사용하여 맥을 멀티룸 오디오용으로 다른 에어플레이 2 스피커와 페어링 되는 스피커로 전환할 수 있으며, 맥에서 애플 피트니스+ 운동을 에어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Mac용 AirPlay는 2018 이상 맥북 프로 또는 맥북 에어, 2019 이상 아이맥 또는 맥북 프로, 아이맥 프로, 2020 이상 맥 미니에서 작동합니다.

페이스타임 업데이트

iOS 15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 페이스타임 기능들은 맥 OS 몬터레이 버전의 페이스타임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이스타임 통화용 링크 생성 기능이 있어서 줌이나 기타 통화 앱에 훨씬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링크
맥OS-몬터레이-페이스타임-링크

PC 및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이제 애플 사용자가 만든 페이스타임 링크를 사용하여 웹에서 페이스 탕미 통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 통화에서는 인물 사진 모드 효과를 추가해 채팅하는 동안 배경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그리드 보기는 통화 중인 모든 사람을 한 번에 표시해 줍니다. Voice Isolation은 배경 소음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의 목소리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Wide Spectrum은 통화 끝에 여러 사람이 있는 경우 모든 소리를 강조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 OS 몬터레이의 페이스타임은 iOS 15.1의 iOS 기기에서 셰어 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차후에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퀵 노트

맥OS 몬터레이의 메모 앱은 무엇을 하든 메모를 기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맨 오른쪽 하단에 커서를 놓으면 작은 메모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맥OS-몬테레이-퀵-노트
맥OS-몬터레이-퀵-노트


 퀵 노트를 만들면 메모를 하고, 링크를 추가하고, 사진을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퀵 노트는 메모 앱의 전용 섹션에 저장되며 모든 장치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탭 그룹

애플은 처음에 맥 OS 몬터레이에서 사파리의 디자인을 바꿀 계획이었지만, 사람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 폐기되었습니다. 사파리는 빅 설(Big Sur)과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몬테레이-탭-그룹
맥OS-몬터레이-탭-그룹

원하면 사파리의 환경 설정 섹션에서 새로운 "콤팩트" 디자인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탭 그룹을 사용하면 탭 그룹에 저장한 다양한 탭들을 찾기가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휴가를 계획할 때 탭 그룹을 사용하여 모든 항목을 저장하고, 나중에 편리하기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메모지 아바타

이제 메모지(Memoji)를 맥 OS 아바타로 설정하여 표준 정지 이미지 대신에 잠금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프로필을 클릭하면 아바타로 사용할 메모 지을 만들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맥OS-몬테레이-메모지
맥OS-몬터레이-메모지


좋아하는 모양과 배경색을 추가한 이후에 저장을 누릅니다. 맥에 로그인하면 메모지가 맥의 잠금 화면에서 움직입니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등의 작업이 감지되면 메모지가 반응합니다.

 

이모티콘과 초기 모노그램은 몬터레이의 맥 아바타를 위한 옵션이며, 다양한 프로필 사진 옵션이 있는 새로운 "제안" 탭도 있습니다.

 

 

 

 

방해 금지 모드

방해 금지 모드는 불필요한 방해 요소를 차단하면서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드입니다.

몬테레이-방해금지모드
맥OS-몬터레이-방해금지모드


예를 들어 업무와 관련 없는 앱의 알림을 최소화하는 "업무" 집중 모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에는 수면 및 운전과 같은 기능을 위한 모드가 기본으로 있으며 직접 모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해 금지 모드를 사용하면 누구와 연락을 주고받을지, 어떤 어플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해 금지 모드에 누군가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려고 하면 알림이 무음으로 설정된다는 알림이 표시되며(비상시에는 여전히 통과할 수 있음) 한 장치에서 방해 금지 모드를 켜면 모든 기기에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단축어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처음 도입된 단축어 앱을 이제 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즐겨 찾는 모든 단축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갤러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맥 전용 단축어를 설계해 두었으며,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몬테레이-단축키
맥OS-몬터레이-바로가기

단축어를 만드는 것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단축어는 ‌맥 OS 몬터레이와 통합되어 있으며 Dock, 메뉴 모음, Finder, 스포트라이트에서 실행하거나 시리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보편적이므로 아이폰에서 만든 단축어를 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컨트롤(출시 예정)

맥OS 몬터레이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Universal Control(유니버설 컨트롤)은 여러 맥 또는 아이패드에서 단일 마우스와 키보드 작업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아이맥, 맥북 및 ‌아이패드에 데스크톱 설정을 해놓는 다면 하나의 마우스와 하나의 키보드를 사용하여 세 가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몬테레이-유니버셜-컨트롤
맥OS-몬터레이-유니버셜-컨트롤


Universal Control(유니버설 컨트롤)은 맥 OS 몬터레이 출시에 나오지 않아서 아직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향후 맥 OS 몬테레이 업데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관련 글: 맥 OS 몬터레이 기능 총정리

 

맥OS 몬터레이 기능 총정리

2021년 6월 WWDC에서 공개된 맥 OS 12 몬터레이는 10월 25일 월요일에 출시된 맥 OS의 현재 버전입니다. 맥 OS 몬터레이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 OS 몬터레이 요약 유니버설 컨트

junetony.junebest.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